지방세 체납을 방지하는 세 가지 방법
검색 입력폼
 
독자기고

지방세 체납을 방지하는 세 가지 방법

서귀포시 대정읍 주무관 정홍진

서귀포시 대정읍 주무관 정홍진
[정보신문] 재무팀에서 세무 민원을 보다 보면 지방세를 제때 납부하려고 했지만 지류 고지서를 분실하였거나, 납부를 깜박하는 등의 다양한 사유로 체납이 된다. 지방세가 체납되면 3%의 가산금이 붙기 때문에 기한 내에 납부하는 것이 좋다. 이에 체납을 방지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고지서를 전자고지로 받는 방법이 있다. 지류 고지서의 경우 우편물 분실이나 주소 변경으로 고지서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 앱 알림 또는 카카오톡으로 고지 내용을 확인하는 전자고지가 유용하다.

위택스(wetax)에 가입하여 신청하거나, 스마트폰 내 금융 앱, 카드사 앱, 간편결제 앱에서도 전자고지를 받을 수 있으며, 카카오톡으로 전자문서 청구서를 받을 수도 있다.

모바일 신청이 어려운 경우, 시청 세무과나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전자송달 신청이 가능하다. 고지서 전자송달 신청 시 고지서 1장당 500원의 세액공제 또한 되므로 유용한 방법이다.

두 번째로 자동 납부 신청이 있다. 지방세의 경우 매달 과세하는 세금이 달라 기한 내에 납부하기가 번거로울 수 있다. 이런 경우 23일이나 말일에 자동으로 출금되는 자동 납부가 유용하다.

계좌 자동이체 외에도 신용카드 자동납부 신청이 가능하므로, 위택스에서 신청하거나 가까운 시청 세무과,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자동납부 신청 시에도 건당 500원의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지방세 납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위택스(wetax)나 신용카드납부 ARS 142211로 직접 확인한 후 납부할 수 있으며, 혹은 시청 세무과나 읍면동사무소에 전화하여 체납 여부를 확인 후 가상계좌를 문자로 받아 납부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방법들을 활용하여 지방세 체납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기간 내에 납부하여 체납 고지서나 독려 전화를 받는 등의 번거로움을 겪지 않기를 바란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