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 농작물 피해 예방시설 지원사업 신청하세요!
검색 입력폼
 
독자기고

야생동물 농작물 피해 예방시설 지원사업 신청하세요!

제주시 기후환경과 김정열

제주시 기후환경과 김정열
[정보신문] 제주시에서는 노루를 비롯한 야생동물로부터 소중한 농작물을 보호하고, 우리 농가들이 안정적인 영농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2026년 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 지원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

이번 지원사업은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제주시에 있는 지목이 전, 과수원 등 농지에서 적법하게 경작 중인 농가라면 신청할 수 있다. 농가별 상황에 따라 노루망, 방조망 등 맞춤형 예방시설 설치 비용의 80%를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농가당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된다.

특히, 올해는 그동안 많은 농가가 신청했으나 예산의 한계로 아쉽게 지원받지 못했던 경우가 있었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2025년 3억 원이었던 예산을 7억 2천만 원으로 대폭 확대 확보했다.

작년 평균 지원액이 240만 원 정도로 123 농가(노루망 106, 방조망 7, 조수류 퇴치기 10)가 지원을 받았는데, 올해는 300여 농가에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농가는 오는 1월 15일까지 농지 소재지의 읍·면사무소 또는 동주민센터로 신청서를 접수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제주시청 홈페이지의 고시·공고란, 기후환경과 부서 소식란을 참고하면 된다. 서류 심사 및 보조금 심의를 거쳐 최종 대상자는 3월 초에 개별 통지될 예정이다.

올해는 예산이 확대된 만큼 그동안 지원받지 못한 희망 농가가 기간 내 신청하여 예방시설 설치로 야생동물로부터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

야생동물과의 공존 속에서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소득을 이어갈 수 있도록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한 때이다. 그 노력의 하나로 야생동물 피해 예방시설 설치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신청 시기를 놓치지 말고 신청해 주시기를 바란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