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시 성산읍 근로자 강석훈 |
유난히 무덥고 길었던 무더위 탓에 그동안 게을리했던 걷기를 다시 시작해 보고자 다짐해 본다. 걷기는 간단하면서도 건강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운동이다. 꾸준한 걷기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여러 가지 효과를 가져온다.
신체적 건강 측면에서 규칙적인 걷기는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기능을 강화하며,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또한 천천히 걷더라도 칼로리를 소모하며,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어 비만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체 근육을 강화하고, 뼈의 밀도를 유지 및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와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정신 건강 측면에서도 자연 속에서 걷거나 규칙적으로 산책을 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안정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걷기는 이러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증진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다. 워크 온(walkon) 앱을 이용한 각종 챌린지 참여로 목표 걸음 달성 시 소정의 기념품(상품권)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적 발걸음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눔을 더할 수 있는 기부 도 할 수 있다.
활동하기 너무도 편한 계절 가을, 내 몸의 건강과 함께 정신적 스트레스 또한 떨쳐 버리고 싶다면 필자는 건강과 함께 이웃사랑의 기부까지 실천할 수 있는 해피하고 건강해지는 걷기를 적극 권장해 본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2026.02.10 (화) 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