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시 조천읍주민자치 천창석 위원장 |
이에 따라 많은 사람이 환경을 지키기 위해 나날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4R 운동은 환경보호의 핵심적인 실천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4R은 Reduce(감축), Reuse(재사용), Recycle(재활용), Refuse(거절하기)의 약자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환경보호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Reduce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임으로 자원의 낭비를 막고 쓰레기를 줄이자는 의미로 필요 이상의 물건을 구매하지 않거나, 과도한 포장, 일회용품 사용 지양, 과도한 포장재를 줄이고, 물, 전기 등 에너지 절약도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방법이다.
둘째, Reuse는 버려지는 물건을 다시 사용하는 것으로 환경운동의 핵심이다. 아나바다 운동이 대표적이며 여기에 고쳐쓰기를 더해 조천읍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아나바다 go(고-고쳐쓰자)!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좋은 제품을 사서 오래 쓰면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하니 금방 버리는 소비 습관을 바꾸면 지구 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
셋째, Recycle은 다시 쓸 수 있는 물품의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재활용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다.
넷째, Refuse는 불필요한 물건의 구매와 사용을 거절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고 버려지는 자원의 순환 및 효율적 활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환경을 지키는 일은 멀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리의 작은 실천이 모여 지구를 살릴 수 있다. 오늘부터 4R운동을 실천해보자.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2026.02.10 (화) 1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