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영근 제주시 부시장 |
이러한 습지 보전을 위한 2024 습지도시 시장단 회의가 10월 15일부터 3일간 중국 동잉시에서 13개국 28개 람사르 습지도시가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람사르 습지도시로 지정된 우리 시도 함께하여 습지 보전 정책을 발표했다. 지역주민참여 우수사례, 청소년·청년 습지 인식 증진 프로그램 운영, 기후 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제주의 정책 등을 소개했으며,
시장단 네트워크 회의에서도 제주시에서 최초 개최한 2024 세계습지도시 청년포럼의 성과와 청년들이 ‘습지 보전 및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청년의 참여’의 청년선언문도 함께 발표했다.
이번 행사에서 우리 시 위상은 대단했다. 미래세대인 청년들이 습지보호·환경보전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참여를 극대화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모아졌고,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 도시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해야할 과제를 제시하였다.
습지 도시 대표들과 전문가들은 제14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 결의안과 연계한 청년 및 청소년의 습지 인식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청년포럼의 성공적 개최와 더불어 습지 보전 청년 역할에 공감을 표하기도 했다.
특히, 제주 습지는 내륙 습지가 많고 소규모 연못 형태로 단위면적 당 생물 다양성이 매우 우수하여 작지만 강한 생태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점에 관심이 많았다.
또한, 청소년, 청년 등의 교류 활동에 많은 투자와 함께 지속 가능한 습지 보전에 노력하고 있는 점에서도 후한 점수를 얻었다. 이에 제주시는 습지 보전에 미래세대 참여를 선도적으로 실천해나가고 있으며, 앞으로 세계의 많은 습지도시들이 관심을 가지고 동참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제주 습지의 힘과 가치는 무한하다. 제주다움이 있는 습지, 기후 위기에 적극 대응하는 거점 습지도시, 생물다양성이 있는 람사르 습지도시를 위한 시민 모두의 노력이 절실하다.
50만 시민의 바람을 완성하는 제주시의 중심에는 습지의 노력이 있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2026.02.11 (수) 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