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천소방서, 소방민원실 전동 스탠딩 데스크 도입 |
이번 전동 스탠딩 데스크 도입은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민원 담당 직원들의 척추 건강을 보호하고, 보다 유연하고 활기찬 민원응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전동 스탠딩 데스크는 버튼 하나로 높낮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직원이 개인의 체형과 업무 상황에 맞춰 앉거나 서서 자유롭게 근무할 수 있다.
특히, 소방시설 완비증명서,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등 복잡한 서류 검토가 많은 소방 민원 업무 특성상, 서서 일하는 근무 방식은 집중력 향상과 함께 장시간 좌식 생활로 인한 거북목 증후군, 허리 통증 등 고질적인 직업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민원인이 방문했을 때 직원이 즉각 일어서서 눈을 맞추며 응대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됨에 따라, 보다 친절하고 신속한 소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민원업무 담당자는 “기존에는 장시간 앉아 근무하다 보니 민원인을 맞이할 때 즉각적인 응대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며 “전동 데스크 도입 후 피로도가 줄고, 민원인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업무 만족도가 크게 높아졌다”고 전했다.
최기정 순천소방서장은 “직원이 건강하고 행복해야 시민들에게도 질 높은 소방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근무 환경의 혁신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최상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1.23 (금) 20: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