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국제교육원 글로벌역량지원센터, 경기 공유학교 화성·남양주 학생대상 차세대 글로벌 역량 연수 운영 |
이번 연수는 온·오프라인을 연계하여 진행되었으며, 25년 8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총16주, 32시간) 진행된 글로벌 원격 연수에서 학습한 내용을 대면 연수를 통해 심화·발전시키고자 추진되었다. 아울러 본 연수는 ‘교류를 통한 배움’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서로 다른 학교와 학년, 지역에서 모인 학생들이 팀 활동과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협력하며, 지역을 넘어선 이해와 공감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개인의 글로벌 역량을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배경을 지닌 또래와의 교류를 통해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협업 역량을 함양하며, 지역 간 연대의 가치를 함께 체감했다.
참가한 학생들은 ‘Collaborative Design’ 수업에서 제한된 재료를 활용해 마시멜로 타워를 제작하며 협력과 소통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설계 과정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Citrus of Jeju: Shifting Borders’ 수업을 통해 기후변화가 농작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실감했다. ‘Arte Museum: Creating Art for a Sustainable Future’ 수업에서는 전통 예술과 AI 생성 예술을 비교·분석하며 예술에 담긴 글로벌 메시지를 탐색한 후 ‘아르떼뮤지엄’에서 디지털 아트가 실현된 모습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한 학생은 “세상에는 여러 가지 배울 것들이 많다는 걸 알았다.”, “사회에 대해 많이 알게 되어 좋았다.”, “다양한 것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서 재미있었다.”, “연수를 통해 영어 공부도 하고,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서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제주에 위치하고 있는 글로벌역량지원센터는 교육부 소속 국립국제교육원의 부설 기관으로 교육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교육·행정 역량 연수」와 「교원 글로벌 교육 역량 연수」, 이주배경학생 및 도서·벽지의 학생 등을 위한 「차세대 글로벌 역량 연수」, 학교 밖 청소년 등을 위한 「글로벌 원격 연수」, 「지역주민 글로벌 연수」 등을 운영하고 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1.22 (목) 2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