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교육지원청, 초.중학생 대상 글로컬 독서인문학교 운영
검색 입력폼
 
교육

장흥교육지원청, 초.중학생 대상 글로컬 독서인문학교 운영

지역과 함께 키우는 독서인문 인재, 장흥에서 출발

장흥교육지원청, 초.중학생 대상 글로컬 독서인문학교 운영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장흥교육지원청이 4월 30일 장흥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2025. 장흥 온라인 독서토론글쓰기 학교’ 입학식을 열고, 지역과 함께하는 독서인문 인재 육성에 나섰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책을 통해 스스로 사고하고 토론하며 글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성찰과 진로 설계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했다. 지역의 인문‧문화 자원을 활용해 학생 중심의 독서문화를 조성하려는 목적이다.

이번 입학식에는 초등학생 20명, 중학생 10명을 포함한 참가 학생들과 학부모, 지도교사 등이 함께해 온라인 독서인문 캠프의 방향을 공유하고 친교활동 및 기본소양 교육을 진행했다.

‘김대중 독서토론교실’과 ‘청소년 작가 교실’로 구성된 교육과정은 초중등 각 학급의 눈높이에 맞춰 문학, 과학, 철학, 지역사, 예술 분야의 주제 도서를 중심으로 독서, 토론, 글쓰기 활동이 융합적으로 진행된다.

이후 5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주말마다 온라인 캠프를 운영하며, 학생들은 교과도서지수를 기반으로 구성된 소그룹에서 주제 도서를 읽고 질문을 만들며 토론과 글쓰기를 반복하게 된다.

여름방학에는 전문가와의 만남, 인문학 탐방 등 대면 체험캠프도 예정돼 있다. 모든 활동 결과물은 누리집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전자책으로 출판해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일 계획이다.

장흥교육지원청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편독을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고, 지역 정체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께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등학생은 자율동아리 중심으로 독서탐구 활동을 병행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정행중 장흥교육장은 “장흥 온라인 독서토론글쓰기 학교는 책을 도구로 삼아 스스로 질문하고, 생각을 나누며, 글로 표현하는 전 과정을 통해 학생 한 명 한 명의 가능성을 꽃피우는 배움의 장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