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제일대학교, ‘하이플렉스(HyFlex) 수업 설계 연수’ 성료
검색 입력폼
 
교육

순천제일대학교, ‘하이플렉스(HyFlex) 수업 설계 연수’ 성료

유연한 수업 운영으로 학생 중심 교육환경 구축 박차

순천제일대학교, ‘하이플렉스(HyFlex) 수업 설계 연수’ 성료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순천제일대학교(총장 성동제)는 4월 25일(금), 교원을 대상으로 인제관 2층 대회의실에서 ‘하이플렉스(HyFlex) 수업 설계 연수’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고등교육의 디지털 전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교수자의 수업 설계 역량을 강화하여 학생의 학습권과 자율권을 보장하는 유연한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자 마련되었다.

연수는 백석대학교 이가영 교수가 강연자로 참여해 ▲하이플렉스 수업의 도입 필요성과 기대효과, ▲온오프라인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고려한 수업 설계 전략, ▲멘티미터, 슬라이도, 패들렛 등 실시간 참여 도구 활용 방안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연수 말미에는 참가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우리 대학 적용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이어졌다.

김경수 원격교육지원센터장은 “하이플렉스 수업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하여, 다양한 학습 환경에 놓인 학습자에게 동등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자율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며, “앞으로도 교수자 연수를 지속 확대하고, 다양한 교수법이 교육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순천제일대학교는 2025학년도 1학기부터 하이플렉스 수업을 본격 도입하였으며, 2학기에는 운영 과목을 전면 확대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수업 참여 방식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 원거리 통학생, 재직자 등 다양한 상황에서도 자유롭고 유연하게 학습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 환경을 기반으로 성인학습자를 포함한 다양한 학습 수요를 포용하며 평생교육활성화와 전 생애 학습 지원 체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