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정읍시아동보호전문기관)정읍시아동보호전문기관(관장 조자영)은 2026년 방문형 사업 방문 똑똑! 마음 톡톡! 사업을 진행한다. 사진은 방문형 프로그램 진행 시 지원되는 우리가족 행복 KIT·우리가족 구급 KIT 사진. |
이번 사업은 아동학대를 예방과 심층사례관리를 통해 학대피해아동이 가정 내에서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가정의 기능회복을 중심으로 아동과 보호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고, 재학대 발생을 근본적으로 낮추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방문 똑똑! 마음 톡톡!’사업은 보건복지부와 아동권리보장원이 주관하는 방문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통합적 관점에서 가족 중심의 아동학대 사례관리를 실천하는 사업이다. 정읍시아동보호전문기관은 본 사업을 통해 재학대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사례관리와 함께 가정 내 복합적인 문제를 면밀히 파악하고 실질적인 개선과 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본 기관은 2차년도 사업 수행에 따라 프로그램의 다각화 전문화를 강화하고자, 사업 대상가정에 필수적으로 제공되는 안전키트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여 ‘우리가족 행복키트’ 와 ‘우리가족 구급키트’ 두가지 버전으로 제작했다.
‘우리 가족 행복 키트’는 감사 일기장, 가족 질문 스틱, 컬러링 북 등 가족 간 의사소통을 증진하고 유대감 형성 및 정서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활동 물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가족 구급 키트’는 밴드, 소독제 등 가정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미한 상처나 응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용품으로 마련됐다. 해당 키트는 정읍시, 김제시, 고창군, 부안군 등 관할 지역 내 학대 피해 30가정에 배포될 예정이다.
정읍시아동보호전문기관 조자영 관장은“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사회 내 재학대를 예방하고, 각 가정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아이들이 가정에서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화목한 가정 환경 조성을 위해 정읍시아동보호전문기관이 지속적으로 앞장서겠다. ”고 밝혔다.
한편, 정읍시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복지법」 제 45조(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설치)에 의거하여 2024년 1월에 개소하였으며, 동법 제 46조에 의거하여 전북특별자치도 4개의 시·군(정읍시, 김제시, 고창군, 부안군)을 관할하고 있다. 현재 학대 피해 아동의 치료와 아동학대 재발 방지를 위한 사례관리, 아동학대 예방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2.06 (금) 1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