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천시·KAIST 우주항공산업 업무협약 및 워크숍 개최 |
이번 행사는 국내 우주항공계열 최고권위대학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이정률 학과장과 교수진 등 30여 명이 참석해 순천시 우주항공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정책적 조언과 더불어 향후 우주항공산업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으로 진행됐다.
순천시와 KAIST는 향후 시가 수행할 ▲국책 연구개발사업 및 우주항공 관련 신규사업에 대한 자문 협력 ▲우주산업에 대한 정보 교류 및 전문가 포럼‧세미나 공동 개최를 통한 관‧학 주도형 교류의 장 마련 ▲우주항공산업 발전과 지역의 인재양성에 대해 적극 노력하고자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워크숍은 시 우주항공산업 추진현황 및 향후 사업계획 공유, 시 우주항공산업에 대한 KAIST 정책제언 및 향후 발전방안 논의의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정책제언으로는 ▲순천 SAT 발사 이후 사업 고도화(탐색연구, 위성 지속개발) ▲대외행사(학술대회, 세미나 등) 적극 유치 ▲카이스트와의 인재양성 협력(우주기술혁신인재양성센터 연계) 등으로 순천시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제시됐다.
KAIST 이정률 항공우주공학과 학과장은 “지난 한 해 순천시가 순천 SAT 선정과 더불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 낸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며 “순천시와 카이스트가 향후 지역 인재양성과 더불어 실질적인 사업을 협력하여 추진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 순천시는 우주항공산업 기반 확장, 위성 개발 및 방위산업 고도화 등 우주항공도시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고도화된 기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대학과 연구기관의 R&D, 인력지원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며 “관‧학의 지속적인 연대를 통해 산업 생태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순천시는 앵커기업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의 사업협력,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업무협약뿐만 아니라 지역기업과의 간담회 등 우주항공산업 협력을 위한 대내외적인 거버넌스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왔으며, 올해는 이번 KAIST와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우주항공 주요 연구기관, 지자체와의 산업 협력 등 네트워크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2.05 (목) 19: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