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 도쿄 코스메위크 참가 |
이번 프로그램에는 제주대학교 가족회사인 ㈜유앤아이제주와 RISE 1차년도 R&D 선정 기업인 ㈜라피끄가 선정되었다. 또한 재학생 2명, 외국인 유학생 2명을 서포터즈로 전시 기간 동안 기업 부스 운영, 판촉 지원, 해외 바이어 미팅 통역 및 상담 지원 등 실무 중심의 현장 활동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글로벌 비즈니스 현장을 직접 경험하며 실질적인 직무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 해외 통상 거점인 ‘제주경제통상진흥원 동경지점’과 협업 체계를 구축, 현지 시장 동향 파악 및 비즈니스 매너 교육 등 체계적인 사전 준비를 수행했다.
이와 같은 긴밀한 협력 과정 속에서 참여기업 역시 도쿄 코스메위크 현장에서 해외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미팅 및 네트워킹을 통해 수출 상담과 계약을 추진했으며, 그 결과 총 170건의 상담, 3건의 수출 계약, 현장 매출 약 3,000달러 등의 실적을 달성했다. 또한 총 4건의 ‘전략적 비즈니스 협업 관계’를 위한 MOU체결 성과를 거두며 해외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대했다.
제주대학교 RISE사업단 류연철 부단장은 “이번 기업연계 글로벌 서포터즈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는 현장 중심의 글로벌 실무 경험을, 기업에는 해외 판로 개척과 네트워크 확장의 기회를 제공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지역 산업과 연계한 실질적인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가 추진하는 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는 교육부가 개별적으로 지원하던 대학 지원사업*을 지방정부 주도로 통합·재설계한 혁신 모델이다.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에 위임·이양하고,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것이 핵심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1.21 (수) 2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