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대학교, 강진교육지원청과 ‘2025년 알잘딱깔센한 AI·SW 교육의 정석’ 프로젝트 성료 |
조선대학교 AI·SW교육센터는 2022년부터 4년째 강진교육지원청과 협력하며, 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저변 확대를 위한 교육혁신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2025년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됐으며, 강진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과 성전고등학교 1~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SW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진로 탐색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AI와 로봇코딩 그리고 알잘딱깔센한 AI·SW 교육의 정석’을 주제로 ▲AI 로봇코딩 ▲자율주행 D·I·Y & Coding ▲교과연계 노벨엔지니어링 ▲Python Programming 분야 등 실습 중심의 체험형 교육 과정으로 구성됐다.
교육에는 조선대학교 조영주 교수를 중심으로, 아이플랜(A.IPLAN) 이태윤 대표,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 교육전공 이병헌 대학원생, IT융합대학 전자공학·지능 IoT전공 조현석 학생, IT융합대학 AI소프트웨어학부 컴퓨터공학전공 조윤성·신수빈·전양진·나예준 학생 조교진이 함께 참여했다.
조영주 교수는 “AI와 SW가 빠르게 변화하고 전국민 AI시대로 진행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강진 지역 학생들에게 체험형 AI·SW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지역 간 AI·SW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우리 사회 전반에 착한 영향력을 전할 수 있는 AI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강진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강진고와 성전고 학생들이 AI와 소프트웨어를 보다 친근하게 받아들이는 계기가 되었기를 기대한다”며 “4년째 변함없이 현장을 찾아 열정적인 특강을 이어오고 계신 조영주 교수님과 조선대학교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은 “AI Robot D·I·Y & Coding과 자율주행, 교과연계 노벨엔지니어링, Python Programming 분야를 주제로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며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로웠다”, “그동안 학교에서 경험하기 어려웠던 로봇코딩을 직접 해보며 인공지능 로봇 개발자라는 새로운 꿈을 갖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1.21 (수) 01: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