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RISE사업, 2025년도 평생교육 성과공유회 성공적 개최 |
이번 성과공유회는 제주관광대학교, 제주대학교, 제주한라대학교 RISE사업단이 공동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1차 연도 사업성과를 공유·점검하고, 대학 간 네트워킹을 통해 연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제주광역자활센터, 제주지역인적자원 개발위원회, 제주특별자치도 관광협회,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협의회,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 벤처기업협회 제주지회 등 관계기관 관계자, 각 대학 재학생, 도민 등 약 115명이 참석해 성과 공유와 교류의 장을 이루었다.
공유회는 ▲평생교육 주요사업 성과 전시 ▲주제 특강 ▲1차년도 사업 경과 및 성과 공유 ▲학생 체험 후기 중심의 사례 발표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형태의 참여와 소통이 진행됐다. 특히 학생 체험 후기 중심의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총 9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소개됐다.
이날 발표된 프로그램은 ▲내 “꿈”을 싣고 하늘을 나는 드론 ▲트래블큐브ㅡ빅데이터기반 리워드형 여행 플랫폼 ▲장애학습자 AI 리터러시 교육 ▲JUMP UP 한라 프로그램 ▲성인학습자 AI 리터러시 교육 ▲지역 상생 워크 그로우 패키지 프로그램 ▲셀프 헤어 스타일링 연출 ▲JTU RISE 서포터즈 운영 ▲배우GO! 즐기GO! 대학과 함께하는 평생학습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학생들의 실제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성과 사례들이 공유됐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현장 평가를 통해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시상이 진행됐다.
장예선 제주관광대학교 RISE사업단장은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RISE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환류 체계를 강화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역대학 간 협력을 확대하고 지역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며, 3개 대학이 공동 주관하는 성과공유회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성과공유회에서 소개된 자료와 우수사례는 향후 사업 운영 및 정책 환류,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제주도가 추진하는 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는 교육부가 개별적으로 지원하던 대학 지원사업*을 지방정부 주도로 통합·재설계한 혁신 모델이다.
대학지원의 행·재정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에 위임·이양하고,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것이 핵심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