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중부권아동보호전문기관, 여름방학 아동집단프로그램 마음히어로즈의 여름놀이터 진행 학대피해 아동 대상으로 여름방학 아동 집단 프로그램‘마음히어로즈의 여름놀이터’진행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
2025년 08월 25일(월) 12:10 |
![]() (사진제공=전남중부권아동보호전문기관)전남중부권아동보호전문기관(관장 김수경)은 지난 8월 11일(월)부터 14일(목)까지 4일간, 학대피해아동을 대상으로 한 여름방학 아동 집단 프로그램‘마음히어로즈의 여름놀이터’를 진행했다고 25일(월), 밝혔다. 사진은‘마음히어로즈의 여름놀이터 프로그램 현수막’사진.
|
이번 프로그램은 ‘방문 똑똑! 마음 톡톡!’사업 참여 아동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자기상 탐색과 표현, 집단 내 지지와 격려 경험, 가족이 함께하는 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정서적 안정과 자존감 향상을 돕는 것을 목표로 했다.
주요 활동으로는 강점카드를 활용해 구성원(아동)끼리 서로의 강점을 발견하고 별명으로 표현해 주는 상호인정 활동, 협동 놀이를 통한 긍정적 상호작용 경험, 감정 표현 및 나눔 활동, 점심시간을 활용한‘소담소담’활동(담당 상담원과 함께 밀키트를 조리하고 구성원끼리 나눠 먹는 시간), 나를 위한 케이크 만들기 등 아동 주도형 놀이와 창의 활동이 진행됐다. 이후 프로그램 마무리활동으로 특별한 외식을 제공하여 이를 통해 아동 간 유대감 강화와 프로그램 과정에 대한 긍정적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특히,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주말 동안 가족이 함께 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밀키트와 강점카드, 마스크팩으로 구성된 ‘우리家 톡톡 패키지’를 전달하여, 가정 내에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가족 간 상호작용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했다.
참여 아동들은 “함께한 시간이 재밌었고 친구들이 생겨서 좋았다.”, “오늘이 저에게 최고의 날이에요.”, “너무 재밌었는데 목요일이 마지막이라 아쉬워요.”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수경 전남중부권아동보호전문기관장은 “마음히어로즈 여름놀이터”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활동하며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학대피해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들이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중부권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복지법 제45조에 의거하여 2012년 8월 개소했으며, 피해아동과 가족에 대한 사후관리 등 아동 보호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