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준비하는 안전의 가치

서귀포시 중앙동 주무관 양경숙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2025년 05월 01일(목) 09:48
서귀포시 중앙동 주무관 양경숙
[정보신문] 24년 11월 135금성호 침몰 사고, 12월 제주항공 사고를 비롯하여 25년3월 경남 산청 화재까지 연이어 발생한 사고들로 그 어느 때 보다도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이다.

주민센터 최전방에서 민원 업무를 맡은 공무원으로서 민원인의 삶과 직결된 안전에 대해서 단순한 이론 교육이 아닌 민원인의 눈높이에서 설명할 수 있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기에 제주안전체험관을 방문하였다.

2020년 11월 개관한 제주안전체험관에는 ‘재미와 안전을 동시에 선물하는 안전여행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라는 홈페이지 인사말처럼 화재, 지진·수해, 선박·태풍, 화재·구급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실제 재난 상황처럼 재현한 체험 공간이 준비되어 있다. 준비된 공간에서 직접 체험을 하며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요소들을 즐겁게 배우고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

이번 체험을 통해 한 명의 시민으로서 일상 속에서 안전을 얼마나 의식하고 있었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반성과 더불어 예고 없이 찾아와 일상을 송두리째 집어삼킬 수 있는 사고는 예측하고 미리 막을 수 없기에 평소에 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할 수 있었다.

민원인과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서는 재난 상황에서 침착하게 행동 요령대로 대처할 수 있도록 이번 방문에서 그치지 않고 꾸준히 교육을 받고 지금처럼 안온한 일상이 이어지는 데 힘쓰겠다고 다짐해본다.
정보신문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6281197521
프린트 시간 : 2025년 05월 03일 00:2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