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제주복지up연구소, 제2차 복지UP포럼 개최

‘돌봄 리빙랩 실천 방안 모색’, 국내 리빙랩 추진 사례와 성과 공유
제주지역에서의 ‘돌봄 리빙랩’ 추진 기반 조성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4년 11월 05일(화) 22:12
사단법인 제주복지up연구소, 제2차 복지UP포럼 개최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사단법인 제주복지up연구소(대표 강래화, 김성건)에서는 제2차 복지UP포럼을 오는 13일(수)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 회관 2층 삼다수홀(제주시 청풍남 8길 12-1)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주최하고 제주복지up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송위진 한국리빙랩네트워크 정책위원장 △김미영 한국1형당뇨병환우회 대표 △장종욱 협동조합 소이랩 대표가 리빙랩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한 국내외 사례를 발표하고 성지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진행으로 제주지역에서의 ‘돌봄 리빙랩’실천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첫 번째 발제자인 송위진 한국리빙랩네트워크 정책위원장은 ‘리빙랩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을 주제로 전문성과 시민성이 결합된 공동창조 활동으로서 리빙랩을 소개하고 덴마크의 에그몬트 학교, 안질환 선별검사용 안저 카메라 개발, 미니 태양광 리빙랩 사업 등의 사례를 소개하게 된다.

두 번째 발제자인 김미영 한국1형당뇨병환우회 대표는 ‘세상을 바꾼 리빙랩’을 주제로 2012년 세 살 아들이 1형당뇨 진단을 받은 이후, 국내외 자료와 논문을 읽고 정부와의 법적 다툼 끝에‘연속혈당측정기’를 국내에 들여오고 건강보험 지원을 받는 과정 등 한 명의 1형당뇨인 어머니가 리빙랩을 통해 어떻게 세상을 바꿔왔는지 이야기한다.

세 번째 발제자인 장종욱 협동조합 소이랩 대표는 ‘지역에서 리빙랩 실천하기’를 주제로 대구광역시 북구 산격 1동의 ‘노인돌봄 및 고독사 예방 리빙랩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과 성과를 소개한다.

강래화 공동대표는 “사회적 돌봄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돌봄의 문제는 행정이나 전문가만이 풀어갈 수 없고 시민들과 함께 지역사회에서 풀어나가야 한다”며 “이번 포럼이 제주지역에서 리빙랩을 통한 돌봄을 실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관심있는 도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참가비 2만 원, 문의 : 010-7454-8654)

사단법인 제주복지up연구소는 지난 2023년 5월에 창립하여 제주지역 특성을 반영한 사회복지정책을 발굴·제안하고 사회복지사업 및 교육 등을 통해 도민의 복지체감도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2935052983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0일 19:3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