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옹기종기 곡성친구들’ 참여자 모집

‘곡성라운지’ 함께 운영할 주민 참여 모임 구성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13일(금) 20:17
곡성군, ‘옹기종기 곡성친구들’ 참여자 모집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곡성군이 곡성라운지 ‘옹기종기’를 함께 운영하며 지역 콘텐츠를 발굴할 주민 참여 모임인 ‘옹기종기 곡성친구들’ 참여자를 오는 19일까지 모집한다.

곡성라운지는 행정안전부 로컬브랜딩사업(舊 지역특성살리기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거점 공간으로, 기차마을과 동화정원 등 주요 관광지를 찾는 방문객의 읍 시가지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조성되고 있다.

곡성군에 따르면 곡성라운지는 관광객이 단순 방문에 그치지 않고 읍내에서 식사·휴식·체험을 연계해 머무를 수 있도록 지역 자원을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브랜드 투어 운영을 통해 생활인구가 시가지까지 확장 유입되는 구조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옹기종기 곡성친구들’은 주민이 직접 라운지 운영에 참여하고 지역을 소개하는 자발적 참여 모임으로, 사람·공간·콘텐츠를 연결하는 주민 주도형 운영 모델이다.

모집 대상은 △곡성읍 읍내리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주민 △읍내리 거주 주민 △곡성에 정주하거나 작업실을 두고 활동 중인 예술인·기획자 △지역 내 문화공간 운영자 등이다.

선정된 참여자는 브랜드 투어 개발, 체험 프로그램 기획·운영, 신규 콘텐츠 제안 등에 참여하며 ‘곡성에서 먹고, 자고, 만들고, 보는 여행’을 주제로 지역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2월 19일까지 QR코드를 통해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한편, 곡성군은 오는 2월 24일에 비빌언덕25 지하교육장(곡성읍 읍내리 25길 2-1)에서 ‘곡성라운지 옹기종기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설명회는 라운지 운영에 관심 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곡성군 관계자는 “주민이 직접 참여해 곡성의 매력을 만들어 가는 과정 자체가 로컬 브랜드 경쟁력이다. 관광 동선을 읍 시가지로 확장하고 생활인구 유입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495764237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3일 23:5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