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맥류 및 IRG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육재생기 관리 당부

2월 중순에 적기 웃거름 주기와 눌러주기가 핵심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12일(목) 15:17
화순군, 맥류 및 IRG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생육재생기 관리 당부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12일 맥류 및 조사료 생산량의 대부분을 좌우하는 생육재생기(2월 상순~중순)를 맞아 작물 생육 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

생육재생기는 잎이나 뿌리가 최근에 다시 자라고 있는지로 판단한다. 잎이 신장하여 자라나거나 새 뿌리가 나고 있다면 생육재생기가 시작된 것으로 불 수 있다. 이 시기부터 10일 이내 웃거름을 주게 되면 생육 촉진 효과가 크다. 권장 시비량은 맥류의 경우 10a당 요소 12kg,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는 22kg 내외다.

또한 눌러주기 작업도 중요한 관리 요령이다. 롤러 등을 이용해 포장을 눌러주면 서릿발 피해를 줄이고, 들뜬 뿌리를 토양과 밀착시켜 뿌리 활력을 높일 수 있다. 이는 뿌리의 수분·양분 흡수를 도와 새끼치기 촉진 및 생산량 증가로 이어진다.

특히 맥류는 IRG에 비해 습해에 매우 약하므로 배수로 정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배수가 원활하지 않으면 생육이 저해되고 잎이 노랗게 변하여 고사할 수 있다.

최은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2월 중순까지 생육재생기 기술지원을 적극적으로 강화해 고품질 맥류와 조사료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451761608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2일 18:4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