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교육지원청, 2026년 상반기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강화 직무연수 개최

인권 기반의 소통과 체험 중심 교육으로 현장 맞춤형 지원 역량 강화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10일(화) 20:39
순천교육지원청, 2026년 상반기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강화 직무연수 개최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지난 2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관내 특수교육실무사 및 특수학교통학차량실무자 47명을 대상으로 ‘2026. 상반기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원만한 학교생활을 돕고 인권 보호를 내실화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지원인력의 직무 전문성을 높여 장애 특성에 적합한 개별 맞춤형 지원 체계를 공고히 하고자 마련되었다.

교육 프로그램은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사례 중심의 이론과 교육 활동 지원 능력을 키우는 체험형 과정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연수생들의 높은 몰입도를 이끌어냈다. 참가자들은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학생의 행동 속에 담긴 의미를 인권의 관점으로 해석하는 소통법을 익혔으며, 케이크 만들기 체험과 영화 관람을 통해 장애 공감의 폭을 넓히며 실무 역량 강화와 정서적 재충전의 기회를 동시에 가졌다.

특히 2026년 전남 특수교육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를 통해 실무자 간 유대감을 강화하는 한편, 현장의 경험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협력적 지원 문화로 나아가는 계기를 구축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실무사는 “학생의 행동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다채로운 체험을 통해 현장에서 학생들을 더욱 세심하게 살필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허동균 교육장은 “특수교육 지원인력은 학생의 일상과 학습 현장을 가장 가까이서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지원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모든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390843988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11일 00:2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