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순천대 의생명과학전공, ‘바이오의약품 GMP 교육’ 운영 눈길

현장 실습 중심 교육으로 바이오의약품 산업 이해 제고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04일(수) 21:15
국립순천대 의생명과학전공, ‘바이오의약품 GMP 교육’ 운영 눈길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 그린스마트팜스쿨 의생명과학전공은 바이오의약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지난 1월 12일부터 30일까지 3주간 ‘바이오의약품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교육' 과정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바이오의약품 GMP 교육’은 국립대학육성사업 교육혁신 선도학과 재정지원을 바탕으로, 지역 및 국내 바이오·제약·건강기능식품·화장품 산업의 현장 수요를 반영해 기획됐다.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강화와 진로 설정을 지원하고자 전남 화순 미생물실증지원센터에서 진행됐으며, 백신과 바이오의약품 산업 전반의 구조와 제조 환경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교육과정은 GMP 기초와 문서화 실습을 비롯해 밸리데이션 이론 및 실습, 배양·정제 공정 교육, 생산 배양 및 정제 장비 실습, 품질관리(QC) 이론과 실습 등으로 운영됐다. 실제 바이오의약품 제조 현장에서 요구되는 업무 흐름과 관리 체계를 중심으로 구성해, 학생들의 실무 이해도와 향후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국립순천대 의생명과학전공 황혜숙 학과장은 “이번 GMP 교육은 재학생들의 전공 기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바이오의약품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라며 “특히 GMP 역량을 갖춘 지역 선도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지역 바이오산업 생태계 강화와 기업-대학 간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글로컬대학30 사업과 연계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고도화를 통해 의생명과학 분야 인재 양성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266812324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5일 02:0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