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YEOSU 섬 STORY」 맞춤형 섬 데이터 구축 나서

팸플릿·QR·여수엔·JN투어 연계 실시간 정보 제공… 섬 관광객 편의 강화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2월 04일(수) 16:23
여수시, 「YEOSU 섬 STORY」 맞춤형 섬 데이터 구축 나서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여수시는 오는 9월 개막하는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적인 개최와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내 유인도서의 체계적인 정보 제공을 위한 ‘YEOSU 섬 STORY’ 섬별 맞춤형 통합 데이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데이터 구축을 통해 섬박람회 기간 동안 부행사장인 금오도와 개도 등 관내 섬 지역의 균형 있는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고 주요 섬들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수요자 중심의 섬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데이터 구축 대상은 관내 유인도서 중 금오도와 개도를 포함한 10개 도서로 교통·편의시설·역사·문화는 물론 섬별 축제, 볼거리, 먹거리, 트레킹 코스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함께 제공해 체류형 섬 관광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오는 3월까지 섬별 데이터 구축 기초자료를 확정하고 4월부터는 팸플릿 제작과 함께 K-관광 섬패스와 연계한 여수엔 홍보, JN투어, 섬박람회조직위원회 공식 누리집 및 시청 누리집 게시 등 다각적인 홍보를 통해 스마트한 섬 관광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섬별 데이터는 섬박람회 종료 이후에도 관광객에게 지속적으로 제공되며 축적된 자료는 정보 제공 이외에도 섬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시 관계자는 “데이터에 기반한 관광 정보 제공을 통해 섬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기간 여수 섬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편의성 높은 관광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는 여수의 365개의 섬과 바다를 무대로 한 세계 최초의 섬박람회로써 오는 9월 5일부터 11월 4일까지 61일간 여수 전역에서 펼쳐지며 섬 자체가 전시장이 되는 입체형 체험 박람회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261775852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4일 20:5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