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교육지원청, 천거점 교육복지사 역량 강화 연수 운영

학생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강화를 위한 실무·체험 중심 연수 추진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1월 26일(월) 10:26
순천교육지원청, 천거점 교육복지사 역량 강화 연수 운영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2026학년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지난 1월 19일부터 23일까지 ‘순천 거점 교육복지사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으며, 오는 1월 30일 후속 연수를 추가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연수는 순천을 중심으로 고흥·곡성·보성·구례 지역에서 근무하는 교육복지사와 프로젝트조정자 등 총 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학생 개별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복지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과정은 교육복지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 중심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체험형·참여형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특히 최근 교육·복지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생성형 AI 활용, 신경인지·감각 이해 등 최근 교육·복지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최신 흐름을 반영해 현장 활용도를 높였다.

세부 프로그램은 ▲교육복지 업무 적용을 위한 생성형 AI 실무 활용 ▲발달 및 학습장애 아동의 신경인지·감각 특성 이해와 사례 기반 개입 ▲학생·학부모 상담 지원을 위한 그림책 활용 및 원예치유 체험 등이 진행되었으며, 오는 1월 30일에 ‘2026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연계학교 운영을 위한 선진지역 사례 나눔’ 연수를 통해 전체 일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연수에 참여한 고OO 교육복지사는 “사례관리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중심 연수라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며 “특히 생성형 AI 활용과 신경인지 기반 접근이 실제 학생 지원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허동균 교육장은 “교육복지사의 전문성은 학생 맞춤형 지원의 출발점”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위기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역량이 한층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순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순천 거점 중심의 교육복지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현장 밀착형 연수를 통해 지속 가능한 교육복지 실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073360108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26일 14:4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