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택 광주 동구청장, 저서 ‘인문도시의 여정’ 출판기념회 개최

24일 오후 1시, 전남여고 체육관 전국 첫 ‘인문도시’ 정책화 경험 담아, 사람 중심 도시행정 사례 공유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1월 21일(수) 14:20
임택 광주 동구청장, 저서 ‘인문도시의 여정’ 출판기념회 개최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임택 광주 동구청장이 사람 중심 인문도시 정책 추진 경험을 담은 저서 『인문도시의 여정』 출판기념회를 오는 24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전남여고 체육관(예지관)에서 개최하고, 인문도시 비전 공유에 나선다.

‘시민 행복을 찾는 인문도시의 여정’을 부제로 한 이번 책은 민선 7·8기 동안 동구가 추진해 온 인문도시 정책의 출발과 방향, 주요 사업과 성과, 향후 과제를 한 권에 정리한 기록물이다. 단순한 인문학 이론서가 아니라,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인문도시’를 행정 전 분야의 비전으로 삼고 정책화하는 과정에서 구청장으로서 겪은 고민과 시행착오, 현장 경험을 생생히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임택 청장은 책에서 “인문학이 아닌 인문도시, 행정 전반에 인문적 가치를 어떻게 입힐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여정이었다”며 “도시가 안고 있는 문제와 시민 삶의 현주소에 대한 성찰 위에서 사람 중심 도시를 그려 온 과정을 주민들과 함께 나누고 싶었다”고 밝혔다.

특히, 인문도시의 개념 정립조차 충분치 않았던 출발 단계부터 주민 만족도가 높은 정책 분야로 자리 잡기까지의 과정을 솔직하게 기록해, 지방행정 현장을 다룬 사례집으로서도 의미를 더했다.

임택 청장은 이번 출판기념회를 통해 ‘인문도시 광주동구’가 걸어온 발자취를 주민과 공유하고, 향후 인문도시 정책의 방향과 비전을 함께 모색하는 소통의 장으로 꾸려나갈 계획이다.

행사는 별도의 기념식 없이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책 전시회, 저자와의 만남, 기념 촬영과 사인회 순으로 열릴 예정이며, 임 청장은 행사 내내 찾아오는 주민들을 직접 맞으며 소통할 예정이다.

한편, 임택 청장은 1963년 전남 무안 출생으로, 전남대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조선대 정책대학원 자치행정학 석사를 취득했으며 전남대 일반대학원 정치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제3·4대 동구의회 의원, 제7대 광주시의원, 국회의원 보좌관을 거쳐 2018년부터 재선 광주 동구청장으로 재임 중이며, 현재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변인, 광주 구청장협의회 회장,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의장 등 대외 직책을 맡고 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1010335270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21일 18:4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