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

원광한의원·조영복한의원과 함께 재택의료 기반 강화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1월 20일(화) 19:02
화순군,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전남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지난 19일 통합돌봄사업의 의료 공백 해소를 위해 원광한의원(원장 김진원), 조영복한의원(원장 조영복)과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은 의사․간호사․사회복지사가 한 팀을 이뤄 장기요양보험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또한 지역사회 돌봄서비스와 연계해 불필요한 입원이나 외래 진료를 줄이고, 수급자가 익숙한 생활공간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재택의료 대상자 발굴 및 연계 ▲방문진료 및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와의 연계 협력 ▲의료·복지 간 협업체계 구축 등이다.

양보남 통합돌봄과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장기요양 수급자들의 의료 공백을 줄이고, 집에서도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원광한의원 김진원 원장은 “병원 방문이 어려운 지역 어르신들의 현실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방문진료에 참여하겠다”라고 밝혔으며, 조영복한의원 조영복 원장도 “의료와 돌봄이 연계된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화순군은 이번 한의원 2개소 지정에 이어 향후 내과·외과 등 양방 의료기관 참여를 확대하고, 방문구강관리, 방문재활, 복지서비스와 연계한 통합돌봄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0987429824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20일 23:5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