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제교육원 글로벌역량지원센터, 신안교육지원청 초등학생 대상 차세대 글로벌 역량 연수 운영

섬에서 섬으로, 글로벌 역량으로 제주와 신안을 잇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6년 01월 13일(화) 22:34
국립국제교육원 글로벌역량지원센터, 신안교육지원청 초등학생 대상 차세대 글로벌 역량 연수 운영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국립국제교육원(원장 한상신) 글로벌역량지원센터는 1월 5일부터 8일까지 3박 4일간 전라남도 신안교육지원청 초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차세대 글로벌 역량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해 공교육 수혜 범위를 확대하고자 소멸위기지역에 위치한 소규모 학교를 대상으로 운영되었다. 연수에는 전라남도 글로컬교육센터를 통해 선발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참가 학생들은 전교생 100명 미만의 도서·벽지 지역에 소재한 총 17개교에 재학 중이다.

참가한 학생들은 ‘Aerospace Museum’ 수업을 통해 항공우주 분야에서의 기술과 혁신을 학습한 후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을 방문하여 국가 간 협력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과학기술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과학기술의 발전과 국제협력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Make a Better World’ 수업을 통해 대륙 간 자원 분배의 불균형을 이해하고, 양질의 일자리가 개인의 삶과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Treasure Hunt’ 수업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관련된 퀴즈를 친구들과 협력하여 해결하며 협동의 가치를 체득하고, 지속가능개발목표의 주요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해했다. 이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었다.

참여한 학생은 “다양한 영어단어를 알 수 있었고, 세상이 돌아가는 모습을 알 수 있었다.”, “친구와 협동하면서 하는 활동들이 재미있었고,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아이들의 노동 환경을 알게 되어 좋은 기회였다.”, “영어를 이렇게나 재밌게 배울 수 있다니 놀라웠고, 글로벌 시민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제주에 위치하고 있는 글로벌역량지원센터는 교육부 소속 국립국제교육원의 부설 기관으로 교육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교육·행정 역량 연수」와 「교원 글로벌 교육 역량 연수」, 이주배경학생 및 도서·벽지의 학생 등을 위한 「차세대 글로벌 역량 연수」, 학교 밖 청소년 등을 위한 「글로벌 원격 연수」, 「지역주민 글로벌 연수」 등을 운영하고 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0886149448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14일 03:2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