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교육지원청, 2025독서인문교육 담당자 워크숍 운영

질문과 성찰을 키우는 독서인문교육 워크숍 실시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2025년 12월 23일(화) 21:10
광양교육지원청, 2025독서인문교육 담당자 워크숍 운영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여선)은 질문하고 성찰하는 힘을 키우는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를 위해 12월 19일(금)부터 20일(토)까지 1박 2일간 충북 충주 ‘깊은 산속 옹달샘’에서 2025. 독서인문교육 담당자 워크숍을 운영했다.

이번 워크숍은 유·초 연계 독서 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모색하고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독서 문화 조성을 목표로 현장 중심의 실천 사례와 전문 연수를 연계한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워크숍 운영 내용으로는 ▲아침편지문화재단 고도원 이사장의 ‘꿈너머꿈’ 독서인문학 특강 ▲‘책이 내게 말을 걸어온다’를 주제로 슬로우 리딩 연수 ▲독서인문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나눔 ▲22510 독서법 연수 등을 진행했다.

또한 책과 함께하는 명상, 길 위의 독서 산책, 싱잉볼 소리치유 테라피 등 몸과 마음을 깨우는 체험형 독서 활동을 통해 독서의 의미를 확장하고, 독서·토론·글쓰기가 통합된 수업 운영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워크숍에 참여한 광양마동초 황인산 사서교사는 “독서와 명상, 토론이 어우러진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인문교육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학생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과 수업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여선 교육장은 “이번 독서인문교육 담당자 워크숍은 교사들이 스스로 독서를 통해 질문하고 성찰하는 경험을 나누며, 학교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독서인문교육의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학생들이 책을 통해 자신의 삶을 깊이 있게 바라보고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역과 연계한 독서인문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양교육지원청은 2025학년도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2026학년도 독서인문교육 활성화 방안을 구체화하고, 독서·토론·글쓰기를 통한 사고력 배양과 창의적 미래 인재 육성에 힘쓸 계획이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
이 기사는 정보신문 홈페이지(www.jungbo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jungbonews.co.kr/article.php?aid=10594381834
프린트 시간 : 2025년 12월 24일 00:5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