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작천면, 두 복지사업 하나로! 주거복지 향한 공동 걸음
검색 입력폼
 
강진

강진군 작천면, 두 복지사업 하나로! 주거복지 향한 공동 걸음

취약가구 위한 슬레이트 철거·지붕개량·복지기동대 원스톱 지원

강진군 작천면, 두 복지사업 하나로! 주거복지 향한 공동 걸음
[정보신문 = 김금덕 기자] 강진군 작천면이 최근 슬레이트 건축물 철거 및 지붕개량 사업과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주거개선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관내 저소득 어르신의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해당 사례의 대상자인 어르신은 아들과 함께 거주하고 있으나, 생활공간이 분리돼 실질적인 도움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특히 거주 공간 내부는 곰팡이가 심하게 퍼져 있었고, 오랜 세월 사용된 노후 전기선은 감전 및 화재 위험까지 내포하고 있어 건강과 안전 모두 위협받고 있었다. 게다가 지붕은 누수로 도배가 무용지물이라는 판단 아래 지붕개량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작천면 복지팀은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사업을 우선적으로 연계해 기본적인 구조 안전성을 확보했고, 우리동네 복지기동대를 통해 도배, 장판 시공 및 전기공사까지 완료함으로써 어르신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공사 이후에도 지속적인 방문상담과 생활물품 후원 등 사례관리 중심의 사후 지원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김수진 작천면장은 “어르신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지내실 수 있도록 두 사업을 연계해 지원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복지 실천을 통해 도움이 꼭 필요한 분들에게 적시에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