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청소년삶디센터,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하반기 수료식 성료 |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는 지역기관과 연계해 고등학생 또래 청소년이 학교 안팎에서 배움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하반기에 총 78명의 청소년이 11개 프로젝트를 실행했다. 이들은 9월에 시작해 12주 동안 매주 자신의 프로젝트를 탐구했고 11월 말에 갈무리했다.
프로젝트는 ▲소설창작 ▲로컬푸드 베이킹 ▲만화탐구 ▲건축 모형 설계 ▲영화비평 ▲무장애 통합 놀이터 연구 ▲사진전시 ▲요리 모의 판매 ▲공연기획 ▲문집제작 ▲아이템 기획까지 총 11개다.
청소년들은 수료식에서 각 프로젝트별로 그간의 과정을 발표했다. 특히,‘무장애 통합 놀이터 연구‘팀은 차별 없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놀이터를 지향하며 인터뷰, 토론회 등을 통해 현황을 파악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진행하고 싶은 다음 프로젝트까지 있다고 발표해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놀이터 연구 프로젝트를 실행한 박도이(18, 전남여고)는 “평소에는 쉽게 시도해보지 못한 활동을 프로젝트를 통해 할 수 있었다”며 “같은 목적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였기에 끝까지 수료 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삶디 최언회 팀장은 “학교 안팎에서 또래와 함께 자신의 관심사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프로젝트 학습은 진로역량을 키우는 데 중요한 방법 중 하나다”며 “2025년에도 많은 청소년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길 바란다”라고 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2.08 (일) 2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