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도는 지난 2020년과 2021년에는 우수지자체로, 2022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으로 최우수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지역통계 우수 지자체 심사는 2020년부터 지역통계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 지자체를 발굴·포상하기 위해 호남권 45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평가한다.
평가항목은 △지역통계 정책활용 사례 △지역통계 개발·개선 실적 △기술지원·컨설팅ㆍ통계마중물 사업 참여 △통계역량 강화 노력 △지역통계 수요조사 협조도 등 총 5개다.
특히 제주도는 재난 등 항공객 체류객 지원 대응, 도민체감형 사고예방 사업 발굴, 청년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주거정책실태 조사, 맞춤형 수산정책 수립 등 정책 전반에 지역통계를 활용하는 점 등이 높게 평가 됐다.
시상식은 오는 14일 「호남권 지역통계 발전 토론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지난 9월「2024년 지역통계 정책활용 우수사례」 호남권 공모에서도 우수사례로 선정돼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명동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올해 통계정책위원회를 신설하고 통계 기반 정책검토제를 도입하는 등 데이터에 근거한 과학적이고 신뢰성 있는 정책지원을 확대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통계 기반 정책을 통해 도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금덕 기자 jbnews24@naver.com
2026.02.11 (수) 01: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