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교육지원청, 학교운동부지도자·스포츠지도사 대상 역량 강화 연수 실시
검색 입력폼
 
교육

순천교육지원청, 학교운동부지도자·스포츠지도사 대상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인권·청렴·안전으로 신뢰받는 학교체육 실현

[정보신문 = 남재옥 기자]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12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학교운동부지도자와 관내 초등 스포츠지도사를 대상으로 스포츠 인권·청렴 및 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체육 현장의 인권 친화적 문화 조성, 지도자 청렴 의식 제고, 안전한 체육활동 환경 조성과 더불어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를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먼저 12월 10일에는 학교운동부지도자를 대상으로 스포츠 인권 및 청렴교육이 진행되었다. 이날 강사로 나선 순천제일고 교사 김OO은 인권 친화적 학교운동부 문화 조성을 주제로 스포츠 인권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학생선수 지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 침해 사례와 예방 방안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어 학생운동부 운영과 관련한 청렴 교육과 질의응답, 분임 토의를 통해 현장의 다양한 고민을 공유하며 실천 중심의 개선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

이어 12월 11일에는 관내 초등 스포츠지도사를 대상으로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체육활동 중 안전사고 대응 및 청렴교육이 실시되었다. 강사 한국바둑고 황OO 교감은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참여 중심의 클럽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체육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대처 방법과 스포츠지도사의 청렴한 역할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이후 분임 토의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교육 내용을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화했다.

연수에 참여한 김OO 학교운동부지도자는 “스포츠 인권과 청렴을 현장에서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학생선수를 존중하는 지도 문화를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허동균 교육장은 “학교체육은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더불어 올바른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핵심적인 교육 활동”이라며, “순천교육지원청은 인권과 청렴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안전하고 신뢰받는 학교체육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과 체계적인 관리·감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남재옥 기자 jbnews24@naver.com